창원재발견 - 소통과 공공연구기관 > 세미나

본문 바로가기


슈퍼창원·스마트창원을 향한 초일류의 싱크탱크 정착

세미나

세미나 목록

창원재발견 - 소통과 공공연구기관

관리자 18-09-04 17:29 235 0

창원시정연구원(원장 박양호)94() 오후 1330, 연구원 2층 회의실에서 소통과 공공기관 사회과학적 글쓰기에 대하여를 주제로 창원재발견 워크숍을 개최함

이번 워크숍에서는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김형국 명예교수가 연구직원들을 대상으로 발제를 진행함

 

주요 발제내용은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음

 

우리는 부모로부터 자연스럽게 모국어로 말하는 법을 배우고, 말하기와 글쓰기가 같이 연동되어 함께 발달할 것이라고 생각하나 제대로 된 글을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방법을 배워야 함

지식산업시대에 글이라는 것은 자신을 전신으로 투신할 수 있는 대상으로서 지식인(연구자)들의 최대의 무기라 할 것임

연구자들은 빅 워드(big word) 중심의 글쓰기에는 전문화되어 있으나 일상에 대한 글쓰기에 대한 훈련은 부족함

사회과학적인 글쓰기라는 것은 결국 독자들이 읽었을 때 이해하기 쉬운 글을 쓰는 것과 일맥상통함

사회과학적 글쓰기를 위해서는 다음의 단계에 따를 필요가 있음

  1.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 그 글을 읽을 독자가 누구인지를 정하고 독자를 염두에 두고 글쓰기를 하라.

  2.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나열하고, ---결에 맞춰 키워드를 배치하라.

   - ‘는 논의의 주제 또는 핵심을 제기하고, ‘은 논의의 주제와 그에 관한 세간의 인식, 이론적 과점에 대한 부연이며, ‘은 세간의 인식이나 이론적 관점에 대한 반론 또는 대안적 논의이며, ‘은 부연과 반론을 대비한 종합평가와 필자 나름의 결론을 전개하는 것이므로 그에 맞에 키워드를 배치하라.

  3. 첫 문장이 가장 중요하다. 독자를 사로잡고 글에 집중하게 만들 첫 문장을 작성하라.

  4. Sociological imagination(사회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글을 써내려가라.

   - , 사회과학적 사고만큼이나 개인의 의미를 살피는 biology(생물학적) 사고 또한 함께 갖춰 글을 써라.

  5. 사회과학적인 글을 simple(단순명료)하고 straight-forward(단도직입적)해야 한다.

  6. 영어식, 일어식 표현법을 지양하라

   - () 이 학교의 건물은 아름답다. (영어식 표현) 이 학교는 건물이 아름답다. (이중주어를 가진 우리말을 이용한 바른 표현)

  7. 교정은 아무리 많이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수십 번 교정하라.

   - 가장 좋은 교정 방법은 입으로 소리 내어 글을 읽는 음독(音讀)”이다. 만일 주변이 신경쓰인다면 순독(脣讀)”을 해도 좋다.

  8. 다른 이의 글을 많이 읽는 것만큼이나 글을 많이 쓰는 것도 중요하다. 좋은 독자는 좋은 필자가 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좋은 필자는 반드시 좋은 독자이다. 일상에서도 글쓰기를 생활화하자.

 

 

4f247ba234fd664e571dd77ead00cfd6_153604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우)515-00 창원시 성산구 원이대로 848(가음정동)
대표전화: 055-225-7051, Fax 055-225-7059
※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전자우편주소는 무단으로 수집될 수 없으며, 위반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됩니다.

copyright(c) 창원시정연구원. All Rights Reserved.